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2020년 모닝 페이스리프트 가격표 분석(모닝 어반)

by 남하늘. 2020. 5. 12.
반응형

2020년 모닝 페이스리프트 가격표 분석

 

우리나라 대표 경차 모닝

이번 포스팅에서는 2020모닝 페이스리프트 가격표를 분석하고 옵션 조합을 추천해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뒷좌석이 없는 밴 모델은 제외하고 분석하겠습니다

 

1. 가격표

 

. 마이너스 1,175

 

스탠다드 기본 품목 외

풀사이즈 휠커버 · 뒷유리 와이퍼 & 와셔 노즐 · 플로어 매트 미적용, 2스피커 적용


-곧 설명할 스탠다드에서 위 사양이 빠졌습니다 완전깡통 휠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구요 뒷유리 와이퍼가 삭제 됩니다 스피커도 2개만 넣어주네요 영업용이시면 밴을 가실 것 같고 추천드리기가 힘들 것 같습니다 비올 때 뒷유리 와이퍼 없으면 위험해요

 

. 스탠다드 1,195

 

파워트레인 : 스마트스트림 G1.0, 4단 자동변속기

안전 : 에어백(운전석/동승석/사이드/커튼), VSM+(차세대 ESC 외 안전제어 기능 TVBB/SLS/FBC 추가), 경사로 밀림 방지장치(HAC), 간접식 타이어 공기압 경보 시스템(TPMS), 급제동 경보시스템(ESS), 후방 주차 거리 경고, 전륜 디스크 브레이크, 전좌석 시트 벨트 프리텐셔너(후석 센터 시트 제외), 전좌석 시트벨트 리마인더, 유아용 시트 고정 장치

외장 : 크롬 라디에이터 그릴, 175/65R14 타이어 & 스틸 휠, 풀사이즈 휠커버, 벌브 DRL, 보조제동등, 측면 방향지시등, 고급형 리어콤비네이션 램프, 바디 칼라 아웃사이드 도어 핸들, 바디 칼라 아웃사이드 미러, 크롬 듀얼 머플러 가니쉬

내장 : 그레이 원톤 인테리어, 직물 시트, 뒷좌석 벤치 폴딩 시트, 앞좌석 높이 조절 & 슬라이딩 헤드레스트, 일반형 클러스터, 플로어 매트

편의 : 속도 감응형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MDPS), 수동식 틸트 스티어링 휠, 헤드램프 에스코트, 오토 라이트 컨트롤, 원터치 트리플 턴 시그널, 전동 접이 아웃사이드 미러(전동 조절, 히팅 기능 포함), 파워 도어록, 전좌석 파워 윈도우, 폴딩 타입 무선도어 리모컨키, 속도 감응형 도어잠금 장치, 매뉴얼 에어컨, 파워아웃렛, 뒷유리 와이퍼 & 와셔 노즐, 타이어 임시 수리장치

인포테인먼트 : 컴팩트 오디오, 4스피커, USB 단자, 루프 안테나

 

파워트레인에서는 1.0 엔진이 들어오는데 개선된 스마트스트림 엔진이라 15.7 의 높은 연비를 보여줍니다 시내에서 기름 넣는 빈도가 더욱 줄어들겠네요 변속기는 기존 4단이 그대로 들어갑니다

안전에서는 주목할만한게 급제동 경보시스템이 들어가서 앞차와의 거리가 급격하게 좁혀질 시 차량이 경보음을 보내게 됩니다 후방센서는 그나마 기본으로 적용됩니다

외장에서는 14인치 깡통 휠이 적용됩니다 스틸휠이라 여러분들이 보시던 깡통 맞아요 그리고 당연하지만 벌브 형태의 호박등이 들어옵니다 그래도 외장에서 크롬으로 변화된 부분은 기본사양부터 적용되네요

내장은 관리하기 어려운 직물시트입니다 경차답게 당연히 뒷좌석은 폴딩이 가능하구요

편의사양은 기본부터 오토 라이트 컨트롤이 들어와서 터널에서 수동으로 켜주지 않아도 될 것 같구요 살짝 깜빡이를 키면 3번 점등하는 기능도 들어갔습니다 전좌석 세이프티는 아니지만 파워윈도우도 들어갔습니다 에어컨은 당연히 수동입니다

기본가격이 기존 1035만원에서 1075만원으로 대폭 올랐는데 별 개선사양이 보이지 않는군요 선바이져 거울과 dn룸미러는 심지어 프레스티지로 올라갔는데 이게 가격이 1350입니다 뒷좌석도 기존 디럭스 기준 6:4폴딩이 되어서 한쪽은 펴놓고 탈 수 있었는데 이제는 벤치시트로 만들어버려서 그냥 통짜입니다 운전석은 심지어 높이조절도 안되요 가격 올리려고 기본사양을 대거 윗등급으로 올려놓아서 기본 모델이 생각보다 가성비가 좋지 않습니다 모닝도 옵션질이 심합니다

 

. 프레스티지 1,350

 

스탠다드 기본 품목 외

외장 : 14인치 알로이 휠, 크롬 아웃사이드 도어 핸들

내장 : 인조가죽 시트, 동승석 시트백 포켓, 뒷좌석 6:4 분할 폴딩 시트(높이 조절 헤드레스트 포함), 커버링 쉘프, 2단 러기지 보드 , 운전석 선바이저 거울, D/N 룸미러

편의 : 버튼 시동 스마트키 시스템, 앞좌석 히티드 시트, 운전석 통풍 시트, 운전석 시트 암레스트, 풋레스트, 운전석 시트 높이 조절장치, 앞좌석 시트벨트 높이 조절장치

인포테인먼트 : 블루투스 핸즈프리, 스티어링 휠 오디오 리모컨

 

외장에서는 알로이 휠이 적용되어서 그나마 보기가 좋아졌네요 외부 손잡이에도 크롬칠을 해주어서 손잡이답게 만들어주었습니다

내장에서는 인조가죽시트가 들어오고 6:4 폴딩이 드디어 들어오네요 선바이저 거울 및 dn룸미러도 1350이나 줘야 들어옵니다

편의사양에서는 편하게 시동을 걸 수 있도록 스마트키 시스템이 들어오구요 운전석 시트높이 조절장치가 이제 들어옵니다 키가 크신분들은 프레스티지 이상이 아니면 허리가 아플 것 같군요 다행히 앞좌석에는 열선이 운전석에는 거기다 통풍도 적용됩니다

인포테인먼트에서는 블루투스가 적용되었네요

 

. 시그니처 1,480

 

프레스티지 기본 품목 외

안전 : 전방 충돌 경고, 전방 충돌방지 보조(차량), 후측방 충돌 경고, 후방 교차 충돌 경고, 운전석 무릎 에어백, 운전석 세이프티 파워 윈도우

내장 : 블랙 원톤 인테리어, 슈퍼비전 클러스터(4.2” 칼라 TFT LCD) 블랙 하이그로시 그레인, 크롬 센터페시아 가니쉬, 인조가죽 도어 암레스트 감싸기, 운전석 선바이저 대형 거울 & 뷰티 무드 조명, 동승석 선바이저 거울

편의 : 히티드 & 인조가죽 스티어링 휠, 가죽 변속기 노브, 슬라이딩 센터 콘솔 암레스트, 하이패스 자동결제 시스템(ETCS)

 

안전사양에서는 전방충돌방지보조시스템이 적용되어서 차량이나 보행자에 대응하여 차가 멈추는 것을 지원합니다 그리고 동급최초로 후측방 충돌 경고 및 교차충돌경고 기능으로 후진시 차량 접근할 때 경고음을 내어 줍니다 운전석에는 세이프티 윈도우가 적용되네요

내장에서는 칼라 lcd가 들어간 계기판이 들어옵니다 기존의 모노보다 훨씬 많은 정보가 표시되겠네요 그리고 선바이저 거울이 조금 더 커졌고 전구가 하나 들어갑니다 동승석에도 선바이저 거울을 주네요

편의사양에서는 겨울철 따뜻할 수 있도록 핸들에 열선을 적용하였습니다 하이패스도 넣어주었네요

 

 

. 엣지-UP 65

+ [엣지] 선택 품목 사양 + 블랙 원톤 & 오렌지 칼라 포인트 인테리어, 195/45R16 타이어 & 16인치 알로이 휠, 후륜 디스크 브레이크

 

외형의 변화를 주는 엣지 옵션입니다 인테리어 색을 선택할 수 있고 타이어가 16인치가 들어가서 드레스업 효과를 줄 수 있겠네요

 

이번 모닝에서는 가격문제가 좀 많은 것 같습니다 밴 모델을 제외하고 기존 수동 디럭스 1010만원에서 프레스티지 오토 1445만원까지 가던 모닝은 4단계로 나누어 각자의 주머니 사정에 맞게 적절한 옵션 배분을 보여주었으나 2020 페이스리프트 모닝은 3가지 트림 오토 1175만에서 1480만원까지 올려버렸습니다 기존보다 50정도 상승이 있는데다가 선택권을 3가지로 줄여버려서 세부적인 옵션을 보고 선택하기 어렵게 만들어 놓았습니다 게다가 기존 아래 트림에 있었던 6:4폴딩시트 등은 윗등급으로 옮겨서 선택할 수도 없게 만들어 놓았습니다 모닝에 1500이상을 써야하는 시대가 되었네요

 

2. 선택사양 분석(추천점수 5점만점)

 

. 드라이브와이즈 Ⅰ 55만원 시그니쳐는 기본 (4)

전방 충돌방지 경고, 전방 충돌방지 보조(차량), 후측방 충돌 경고, 후방 교차 충돌 경고, 슈퍼비전 클러스터(4.2” 칼라 TFT LCD)

 

전방 충돌방지 경고, 전방 충돌방지 보조(차량)은 앞선 차를 감지해서 긴급제동까지 지원하는 옵션입니다 사고를 방지하는 측면에서는 쓸만하지요 후측방 충돌 경고, 후방 교차 충돌 경고는 전방주차 등에서 후진해야할 상황에서 후방에서 다른 차가 접근하면 경고음을 내어주는 기능입니다

 

. 드라이브와이즈 (3) 40만원

전방 충돌방지 보조(보행자), 차로 이탈 경고, 차로 이탈방지 보조,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차로 유지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 크루즈 컨트롤

 

앞선 드라이브와이즈 1의 차량에다 보행자 인식까지 되어 보행자가 앞에 있을 때 긴급제동을 지원합니다 그리고 차선이 옆에 쏠리거나 넘어가려 할 때 자동으로 안쪽으로 집어넣어주고 차선도 유지해주는 기능도 있습니다 그리고 후방충돌 경고음과 동시에 제동까지 해주는 기능이 들어가고 있습니다 크루즈 컨트롤은 설정한 속도로 쭉 가는 기능이지요 솔직히 고속주행이 많지 않은 경차는 필요없는 기능인 것 같습니다


드라이브 와이즈 1, 2는 같은 모듈로 인식하고 소프트웨어적인 변화만 있는데 가격을 따로 받고 있는건 상술이라고 밖에 안보이네요

 

 

. 엣지(1) 20만원

블랙 하이그로시 전/후면 범퍼 & 라디에이터 그릴, 라디에이터 그릴 메탈 칼라 포인트, 사이드실 몰딩(블랙 하이그로시 칼라 포인트), 크롬 벨트 라인 몰딩

 

외형을 변화시켜주고 있습니다 하이그로시 및 크롬으로 여러곳을 꾸며주어 드레스업 효과를 줄 수 있겠네요 그런데 모닝에 이런거 한다고 모닝이 아닐까요?

 

. 스타일(2) 50만원

프로젝션 헤드램프(LED DRL, LED 포지셔닝 램프, LED 방향지시등 포함), 프로젝션 안개등, LED 리피터 일체형 아웃사이드 미러, LED 리어콤비네이션 램프

 

아쉬웠던 전구들을 LED로 바꾸어주는 옵션입니다 외형에서 황구가 아쉬웠던 분들은 넣을 수 있는 옵션이지만 50만원이나 주고 모닝 외관을 변화시키긴 싫으네요 모닝 외관에 신경쓰는 사람이 몇일까요 그래도 led가 좋은 분들은 넣으시면 될 것 같습니다

 

. 컨비니언스

 

-스탠다드 (3) 50만원

버튼 시동 스마트키 시스템, 크롬 아웃사이드 도어 핸들, 히티드 & 인조가죽 스티어링 휠, 가죽 변속기 노브 , 슬라이딩 센터 콘솔 암레스트, 운전석 선바이저 대형 거울 & 뷰티 무드 조명, 동승석 선바이저 거울, D/N 룸미러

 

최대한 저렴하게 뽑으려고 스탠다드를 출고하시는 분들께는 별로 필요없는 옵션일 것 같습니다 시트도 직물인데 가죽핸들이 뭐가 필요할까요 가성비를 중시하시는 분들은 패스

 

-프레스티지(5) 20만원

히티드 & 인조가죽 스티어링 휠, 가죽 변속기 노브, 슬라이딩 센터 콘솔 암레스트, 운전석 선바이저 대형 거울 & 뷰티 무드 조명, 동승석 선바이저 거울

 

프레스티지 등급에서는 꽤나 추천할 수 있는 옵션이 됩니다 그래도 일상용도로 쓰시는 분들께는 열선핸들이 많이 필요한 옵션이지요 암레스트 또한 수납공간확장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 멀티미디어 패키지(겁나 비쌉니다)

 

-스탠다드(2) 70만원

8인치 디스플레이 오디오, 후방 모니터, 샤크핀 안테나, 블루투스 핸즈프리 & 스티어링 휠 오디오 리모컨

 

최대한 저렴하게 뽑으려고 스탠다드를 출고하시는 분들께는 별로 필요없는 옵션일 것 같습니다 모닝정도의 크기는 후방카메라 없이 쉽게 주차할 수 있습니다 노래는 연결해서 들으면 됩니다

 

-프레스티지(3) 140만원

8인치 UVO 내비게이션, 내비게이션 자동 무선 업데이트, 후방 모니터, 샤크핀 안테나, 6스피커, ECM 룸미러, 하이패스 자동결제 시스템(ETCS), 풀오토 에어컨

 

이 크기의 차에 후방카메라가 있어야 하냐는 질문에는 부정적이지만 첫차로 이차를 고르시는 분들께는 후방모니터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에어컨이 오토로 들어오는게 크네요

 

-시그니처(3) 120만원

8인치 UVO 내비게이션, 내비게이션 자동 무선 업데이트, 후방 모니터, 샤크핀 안테나, 6스피커, ECM 룸미러, 풀오토 에어컨

 

시그니쳐 정도의 가격을 지불하고 경차를 구입하시는 분들께는 이정도 옵션을 넣는걸 추천드립니다 예전에 이정도 옵션은 경차는 넣지도 못하고 준중형이나 가야 넣을 수 있는 옵션이었어요

 

 

3. 가격 조합

 

. 가성비

 

스탠다드 - 1195만원

 

모닝을 가성비로 타실 분이라면 기본 모델인 스탠다드를 출고하세요 기존 모닝 대비 안전사양이 대폭 추가되어서 그냥 기본이라도 안전사양에는 고급사양과 크게 차이가 없습니다(드라이브 와이즈 넣지 않는 이상) 혼자서 타고 최대한 저렴한 출퇴근용 차량을 고르시는 분들께는 이정도면 충분합니다 기존에 아랫급에서는 안되던 옵션인 사이드미러 전동접이, 파워윈도우 컴팩트 오디오정도는 기본 깡통에도 추가되어 있습니다 직물시트의 압박이 있긴 하지만 만원정도 주고 방석 사죠 뭐 잠시 타는 시내 출퇴근용으로는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 적당한 옵션 (추천) - 1425만원 (멀티미디어 패키지 추가시 1565만원)

 

프레스티지 + 컨비니언스 + 드라이브와이즈 1 + (멀티미디어 패키지)

 

모닝으로 장거리 뛰실 일은 거의 없을 것이고 시내에서 타실 용도이면서 편하게 타실거면 이 조합을 추천합니다 일단 프레스티지에서 뒷자리 6:4 폴딩, 열선시트, 통풍시트, 블루투, 스마트키로 편안하게 타실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컨비니언스로 핸들열선 및 수납공간인 암레스트를 챙길 수 있습니다 시내에서 타실 분께 크루즈컨트롤은 필요 없으실 거고 라이브 와이즈 1만해도 전방상황 및 후방상황에 대한 경고가 옵니다 게다가 컬러 액정으로 경고상황에 대해서 많은 정보를 받을 수 있습니다 멀티미디어 패키지를 고민했으나 프레스티지 등급에서 멀티미디어 패키지가 140만원입니다 유보네비로 차를 원격으로 조작할 수 있고 후방카메라 및 오토에어컨 등 이것저것 많이 들어가긴 하는데 후방카메라를 꼭 순정으로 넣으셔야 하는 분이라면 넣으시고 아니라면 30~50 정도에 사제 매립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네비는 폰 네비가 더 좋잖아요~ 순정이 좋으시면 그냥 넣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그냥 후방카메라만 넣어주고 70만원에 해주지 뭐 다른걸 추가시켜서 이모양으로 가격을 올리는지 모르겠네요)

 

. 풀옵션

 

모닝을 풀옵션으로 선택하신건 정말 대단하신 겁니다 자동차값이 1775만원인데 이 가격이면 아반떼 깡통에 인조가죽 추가한게 1816만원입니다 그냥 아반떼 가시는게 더 좋아보이네요 모닝을 아무리 치장해도 모닝입니다 모닝에 이정도 가격을 쓰시는 일이 없으셨으면 좋겠네요

 

 

경차는 저렴하게 경제적으로 탔을 때 매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실상 액센트 등 소형차가 단종된 상황인데 모닝 위로 올라가면 바로 아반떼로 올라가는 마당에 모닝에 아반떼 값을 넘어가려고 하는 상황이 벌어져서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이번 모닝은 엔진 개선 및 여러 동급최초 안전옵션을 넣는 것 까지는 좋았는데 갑자기 가격이 많이 오른 느낌입니다 최소 가격이 경차의 심리적 마지노선인 1000만원을 훌쩍 넘어가서 안타깝네요 모닝은 모닝답게 경제적으로 출고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1500만원이 넘어가면 중고차 선택지도 많이 넓어진다는 점을 생각하시길 바라면서 글을 마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