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개념

언더스티어/오버스티어에 대해 알아볼까요?

by 남하늘. 2020. 5. 28.
반응형

언더스티어/오버스티어에 대해 알아볼까요?

 

-언더스티어, 오버스티어는 발생할 경우 사고의 위험이 있습니다. 이 두가지에 대해 정의내리고 해결방법에 대해서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정의


. 언더스티어

핸들을 돌리는 만큼의 방향전환이 잘 안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속도를 빠르게 코너에 접근했을 시 내가 핸들을 돌리는 만큼 차량이 회전하지 않아서 속도를 많이 줄이게 되지요. 고속도로 램프에서 속도를 많이 줄여서 접근해야만 하는 것을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 오버스티어

핸들을 돌리는 만큼의 방향전환이 너무 많이 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코너 진입시 뒷봐퀴에 원심력이 작용(밖으로 튕겨져 나가려는 힘)하게 되는데 이 원심력이 접지력을 보다 커지는 시점에 오버스티어가 발생합니다.

 

2. 해결방법

 

. 언더스티어

언더스티어의 해결방법으로는 당연하게도 속도를 줄이고 핸들을 더 돌리면 됩니다. 언더스티어의 정의에서 보았듯이 속도 때문에 핸들이 잘 돌아가지 않는 것이기 때문에 적절하게 감속이 이루어지면 언더스티어가 일어날 일이 없습니다. 간혹 와인딩 코스를 탄다고 하면서 일반인들이 언덕이나 산의 국도를 지나갈 때 과도한 속도를 내어서 코너를 돌아나가기도 합니다. 이 때 능숙하지 못한 운전자들은 도로 바깥이 절벽이기 때문에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코너에서 속도를 줄이면 자연스럽게 해결이 되는 현상입니다.

 

. 오버스티어
오버스티어가 일어났을 때에는 이론적으로 코너의 방향과 반대방향으로 핸들을 돌려서 빠져나가야 하는데 이는 카운터스티어라고 해서 능숙한 드라이버만 가능할 수 있습니다. 게임으로 치자면 드리프트라고 볼 수 있는 것이지요. 하지만 능숙하지 못한 운전자가 카운터 스티어를 했다가 더 꺾어 반대방향으로 날아가 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같이 오버스티어는 굉장히 위험하기 때문에 일반 제조사들은 언더스티어가 기본으로 나도도록 제어장치를 조절하여 놓았습니다. 그래서 카운터 스티어를 구사할 수 있는 것이 아닌 한 일반 사용자들은 안전운전을 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