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개념

전륜구동 / 후륜구동 / 사륜구동에 대해 알아볼까요?

by 남하늘. 2020. 5. 29.
반응형

전륜구동 / 후륜구동 / 사륜구동에 대해 알아볼까요?

 

1. 전륜구동

앞바퀴를 굴려 주행하는 차량의 주행방식을 일컫는 말입니다. 노면상태가 좋지 않아도 뒤가 미끄러지지 않아서 주행 안전성이 좋습니다. 눈이 오거나 미끄러운 지형에서 악셀레이터를 밟아도 앞은 바퀴가 헛돌지만 뒤는 미끄러지지 않아 차량이 돌아가는 스핀현상은 잘 발생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전륜구동은 앞에 동력을 전달하는 만큼 뒷바퀴에 비해 앞바퀴가 더 빨리 소모됩니다. 가속 / 조향 / 제동의 대부분을 앞바퀴가 부담하는 것이기 때문에 당연한 현상이겠지요. 그리고 갑작스러운 가속 및 코너를 돌 때 언더스티어(차가 회전하는 방향으로 잘 못가는 현상)가 일어나기 쉽습니다. 앞바퀴에 마찰력 한계를 넘은 상태에서 구동력을 보내야 하고 회전력까지 더해지기 때문이지요. 이러한 언더스티어 등의 단점 때문에 전륜구동에서는 성능이 좋은 고출력 스포츠카를 만들기 어렵습니다. 속도를 높인 상태에서 코너 좀 돌면 위험해지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일반적인 차량에서는 대부분 전륜구동의 방식을 따릅니다.

 

2. 후륜구동

앞서 선술한 전륜구동의 반대로 뒷바퀴를 굴려 주행하는 차량의 주행방식을 일컫는 말입니다. 앞선 전륜구동에서 고속으로 가면 언더스티어가 일어나는것과는 달리 고속에서 안정적으로 주행 가능하며 핸들의 조향감이 매우 좋습니다.

하지만 후륜구동은 구동축이 하부에 더 설계되기 때문에 탑승공간이 줄어들고 눈길 등 미끄러운 길에서 안정성이 떨어집니다. 그리고 핸들을 돌리는 각도보다 더 돌아가는 오버스티어 현상이 발생되기 쉬워서 운전 미숙자에게는 후륜구동을 추천하기 어렵습니다.

 

3. 사륜구동

앞바퀴, 그리고 뒷바퀴를 골고루 굴려 주행하는 차량의 주행방식을 일컫는 말입니다. 고속주행, 커브, 노면상태가 좋지 않을 때 안정적인 주행감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사륜구동은 바퀴를 모두 굴려야 하기 때문에 앞바퀴, 혹은 뒷바퀴에만 동력을 전달하는 전륜, 후륜보다 연비가 매우 떨어집니다. 그리고 구동축에 부품이 더해져서 공차중량이 늘어납니다. 그래서 요새는 노면 상태에 따라 자동차가 알아서 바퀴별로 구동력을 분배하여 운행하는 전자식 4륜방식이 많이 채택되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