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개념

엔진오일에 대해 알아볼까요?

by 남하늘. 2020. 5. 30.
반응형

엔진오일에 대해 알아볼까요?

 

1. 정의

엔진의 작동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엔진에 넣는 기름을 의미합니다. 자동차 윤활류의 일종으로는 가장 많이 알고 있는 것이 엔진오일일 것입니다. 어떤 엔진이든 엔진오일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2. 기능

엔진오일의 주요 기능 첫 번재로는 말 그대로 부품윤활의 기능입니다. 엔진은 운행하는 기간동안 수만 수백만번 피스톤 운동을 하게 되는데 이때 엔진격벽 등과 부딫히며 실린더에 손상을 입힙니다. 엔진오일은 이 격벽과 실린더 사이를 채워주면서 동시에 윤활의 역할을 수행하여 엔진의 대미지를 예방합니다.

두 번째로는 엔진을 깨끗하게 해줍니다. 피스톤과 실린더는 필연적으로 마찰에 의해 손상을 입고 폭발로 남은 찌꺼기 등의 물질은 엔진의 효율성을 저해하는 요인입니다. 이때 엔진오일은 엔진의 내부를 돌며 찌꺼기를 중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세 번재로는 기본 성질이 오일류이기에 엔진 내부의 산화를 막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수분에 의해 엔진 내부의 부식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이지요.

네 번재로는 엔진 내부의 기밀성 유지입니다. 엔진은 완전하게 막힌 구조가 아닌데 엔진의 운동으로 내부의 공간이 점차 넓어질 수 있습니다. 자꾸 내부 공간이 늘어나게 되면 폭발의 효율성에 악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엔진오일을 넣어 이 틈을 매워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3. 교환주기

자동차를 사용하는 차주들이 제일 고민하는 것이 엔진오일을 얼마만큼만에 교환할 것인가입니다. 엔진오일의 교환주기는 정해진 바 없으며 자동차의 종류, 차주의 운전습관, 운행량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자동차를 좀 험하게 굴린다 싶다면 5000km에서 1km주행 or 3에서 6개월 단위로 / 보통정도로 굴린다 하면 1km~2km or 6개월에서 1년 정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보통의 고속도로 주행보다는 시내주행이 더욱 차량에는 데미지를 주는 가혹주행이라 볼 수 있으며 가장 중요한 것은 각 차량의 취급설명서에 차량에 맞는 교환주기를 추천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제조사에서 제안하는 조건에 맞게 엔진오일을 교환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