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아반떼 cn7 (아반떼 2020, 신형 아반떼 올 뉴 아반떼) 가격표 분석!

by 남하늘. 2020. 4. 28.
반응형


사회초년생들을 비롯한 대한민국의 국민들의 자동차 아반떼.

이번에 풀체인지된 아반떼에 대한 관심이 높은데요 저도 우리집 회장님 조공용으로 드려볼까 하고 가격표를 분석하여 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반떼 가격표를 분석해보고 가성비로 탈 수 있는 옵션 조합을 추천드리도록 하겠습니다.(이번 포스팅에서는 가솔린 모델만 분석합니다.)

 

1. 아반떼 가격표(202047일 기준)


. 스마트 (개별소비세 5% 적용 시 15,990,000 / 개별소비세 1.5% 적용 시 15,310,000)

 

 

1) 기본 가격표

 

-파워트레인 / 성능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1.6 엔진, 6단 수동변속기, 디스크 브레이크

 

-지능형 안전 기술

전방 충돌방지 보조, 전방 충돌 경고, 차로 유지 보조, 차로 이탈방지 보조, 차로 이탈 경고, 운전자 주의 경고, 하이빔 보조, 전방 차량 출발 알림

 

-안전

6에어백 시스템(앞좌석 어드밴스드, 앞좌석 사이드, 전복 대응 커튼), 세이프티 언락, 타이어 응급처치 키트

 

-외관

다크 크롬 라디에이터 그릴, 프로젝션 헤드램프(바이펑션), LED 주간주행등(DRL, 포지셔닝 포함), 벌브 보조제동등, 15인치 스틸 휠 & 타이어, 아웃사이드 미러(열선, 전동 조절, LED 방향지시등)

 

-내장

4.2인치 컬러 LCD 클러스터, 선바이저 거울, 룸램프

 

-시트

직물 시트, 운전석 수동 높이 조절, 뒷좌석 높이 조절 헤드레스트

 

-편의

폴딩타입 도어 리모컨키, 파워 윈도우, 마이크로 에어 필터, 수동식 틸트 & 텔레스코픽 스티어링 휠, 스티어링 휠 리모컨, 중앙집중식 도어잠금 장치, USB 포트, 후방 주차거리 경고, 크루즈 컨트롤, 오토 라이트 컨트롤, 후석 승객 알림

 

-인포테인먼트

일반 오디오 시스템(6스피커, 라디오, MP3, 블루투스 핸즈프리)

 

-선택품목

 

스마트스트림 IVT(무단변속기) + 통합주행모드

1,500,000

 

익스테리어 디자인 I

450,000

 

인조가죽 시트(인조가죽 도어 센터트림 포함)

250,000

 

인포테인먼트 라이트

550,000

 

인포테인먼트 내비 I

IVT 적용 시, 선택 가능

2,500,000

 

하이패스 시스템 + ECM 룸미러

250,000

 

2) 분석

 

네 아반떼의 최저가 트림인 스마트입니다. 파워트레인 기본이 수동이군요... 물론 수동도 좋지만 첫차로 고민하시는 분이 많은 만큼 수동차는 힘들 것 같습니다. 지능형 안전기술 대다수와 안전은 옵션으로 따로 빼지 않고 둔 것은 칭찬할 만 합니다. 하지만 문제는 외관부터 시작됩니다. 15인치 스틸 휠이 들어가는데 경차 최저가에 들어가는 깡통느낌 휠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사이드미러는 손으로 접으세요 ㅎㅎ 그리고 기본은 호박등이에요 누런거 ... 덧붙여서 다른건 다 괜찮다고 치는데 직물시트입니다...20년전에 아빠차에서 봤던 먼지 풀풀 직물시트요 덧붙여서 요새 버튼식 시동이 많은데 기본사양은 감성을 자극하는 돌려서 시동걸기입니다 2020년 차량에 자동차키 항상 꺼내는것도 귀찮은데 돌려서 시동까지... 후방카메라는 당연히 없습니다 ^^ 현대자동차에서는 아반떼 스마트 트림은 사지마 ㅋㅋ 라고 하는 것 같네요 뒤에서도 분석하겠지만 여기에서 옵션을 추가하면 다음등급 가는게 더 가성비가 좋아 보입니다.

 

 

. 모던 (개별소비세 5% 적용 시 19,840,000 개별소비세 / 1.5% 적용 시 18,990,000)

 

 

1) 기본 가격표

 

-스마트 등급 옵션 포함

 

-파워트레인 / 성능

스마트스트림 IVT(무단변속기), 통합주행모드

 

-외관

15인치 알로이 휠 & 타이어, 아웃사이드 미러(전동 접이), 도어 포켓라이팅()

 

-내장

가죽 스티어링 휠 & 변속기 노브, 인조가죽 도어 센터트림, 선바이저 조명

 

-시트

인조가죽 시트, 앞좌석 열선시트, 운전석 통풍시트

 

-편의

열선 스티어링 휠, 버튼시동 & 스마트키, 웰컴 시스템, 스마트 트렁크, 듀얼 풀 오토 에어컨, 공기 청정 시스템(미세먼지센서 포함), 오토 디포그

 

-선택사양

 

선루프

450,000

 

하이패스 시스템 + ECM 룸미러

250,000

 

인포테인먼트 내비 II

1,250,000

ㄴ통합디스플레이 추가 선택 가능

400,000

ㄴ플래티넘 플러스 추가 선택 가능

750,000

 

17인치 알로이 휠 & 타이어 I

500,000

 

현대 스마트센스 I

1,000,000

 

익스테리어 디자인 II

700,000

 

컴포트 I(앞좌석 편의)

720,000

 

컴포트 II(뒷좌석 편의)

300,000

 

2) 분석


여기서부터는 현대차가 팔 마음이 있어 보입니다. 오토 변속기가 눈에 띄는군요 덧붙여서 알로이 휠도 껴주네요 깡통보다는 더 예쁜 휠입니다. 사이드미러 전동접이도 들어가네요 인조가죽 시트도 들어가 있습니다. 열선 휠도 있어서 겨울에 조금 나아 보입니다. 하지만 역시 이 등급에서 여러분에 광고에 봤었던 멋진 통합형 디스플레이를 넣을려면 옵션을 추가하여야 합니다. 인포테인먼트 네비에다가 통합디스플레이를 덧붙여서요 165만원입니다 ;;;;; 그리고 스탑 앤 고(정차 후 재출발)이 되는 크루즈 컨트롤이 포함된 스마트센스가 백만원주고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건 뭐 덕지덕지 붙이면 어느새 인스퍼레이션 가격이 되겠네요.. 옵션추가 잘 만들긴 합니다 현대

 

 

. 인스퍼레이션(개별소비세 5% 적용 시 24,990,000 개별소비세 1.5% 적용 시 23,920,000)

 

1) 기본 가격표

 

-지능형 안전 기술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top & Go 포함), 고속도로 주행 보조,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 안전 하차 경고,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안전구간, 곡선로)

 

-외관

LED 헤드램프, LED 리어 콤비램프, LED 보조제동등, 크롬 벨트라인 몰딩, 16인치 알로이 휠 & 타이어, 에어로 타입 와이퍼

 

-내장

파노라마 디스플레이(10.25인치 풀 컬러 클러스터, 클러스터/내비게이션 일체형 글라스 적용), 주행모드 연동 앰비언트 무드램프

 

-시트

가죽 시트, 동승석 통풍시트, 운전석 10way 전동 시트(럼버서포트 포함), 운전석 자세 메모리 시스템, 동승석 시트백 포켓, 뒷좌석 열선시트, 뒷좌석 암레스트, 뒷좌석 6:4 폴딩

 

-편의

전동식 파킹 브레이크(오토홀드 포함), 전방 주차거리 경고, 뒷좌석 에어벤트, 운전석 파워 세이프티 윈도우, USB 포트(센터콘솔 내부), 하이패스 시스템, ECM 룸미러, 후방 모니터(조향 연동, 주행 중 후방 뷰), 운전석 공조 연동 자동 제어, 스마트폰 무선충전, 현대 디지털 키

 

-인포테인먼트

10.25인치 내비게이션 (블루링크, 폰 프로젝션, 블루투스 핸즈프리, 현대 카페이, 발레모드), 내비게이션 무선 업데이트, Bose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8스피커, 외장앰프 포함)

 

-선택사양

 

선루프

450,000

 

17인치 알로이 휠 & 타이어 II

300,000

 

2)분석


아반떼 cn7의 끝판왕 인스퍼레이션입니다. 화려한 옵션의 향연이군요 앞선 모던사양의 선택사양 모든 것을 포함하고 나서의 금액보다는 쌉니다 그러니 사람들이 오 인스퍼레이션이 가성비라고 생각하기 쉽게 해놓았습니다 그런데 가격을 보세요 윗급 형님인 쏘나타가 동생보러 왔따가 뺨맞는 형국입니다. 쏘나타 2.02300만원부터 1.6터보가 2400만원부터입니다. 이건 좀 아니라는 생각이 드시지 않나요? 옵션이 많고 화려하면 좋겠지만 5년 지나면 옵션은 후진 옵션이 됩니다. 축구계에 이런말이 있습니다 폼은 일시적이지만 클래스는 영원하다. 자동차에 바꾸어 말하면 옵션은 일시적이지만 차급은 영원하다는 말이 됩니다. 아반떼에서 인스퍼레이션 가는건 오버에요 오버!

 

2. 그래서 어떤걸 살까요?

 

제가 여러 가지를 말씀드렸으나 사실 사람마다 필요한 것도 다르고 지갑사정도 다르지요 가성비 가성비를 외쳐도 난 필요없어 하는 분들이 계실 수도 있으니까요 그래서 몇가지 경우로 나누어서 추천드리고자 합니다.

 

. 가성비


차는 그냥 굴러가기만 하면 된다 라고 하시는 분은

스마트등급에 오토미션 + 인조가죽만 추가해서 타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진정한 가성비가 무엇인지 알 수 있습니다. 안전사양은 다 챙기고 직물시트도 아니니 가성비로 타는사람 입장에서는 크게 아쉬울게 없을 것 같네요(그래도 아쉽긴 할 것 같다...)

 

. 그래도 옵션은 좀 있어야하지 않겠어?


그냥 이번에 나온 아반떼가 괜찮아 보이던데 한번 사볼까? 하시는 분들은

모던등급 + 인포테인먼트네비+현대스마트센스 + 하이패스룸미러 추가를 추천드립니다. 요새 나온 안전기술이 다 탑재되면서 후방카메라도 되고 앞차간격을 생각하는 크루즈컨트롤도 잘 되어서 장거리도 문제없습니다. 운전석 열선 및 통풍시트도 잘 되어서 여름에 시원하고 겨울에 따뜻하겠네요 이정도면 향후 몇 년간은 타면서 불편함은 크게 느끼시지 못할거에요 광고에서 봤었던 아반떼의 실내디자인은 아닙니다 하지만 벌써 취등록세 포함해서 2천만원이 훌쩍 넘어갑니다

 

 

. 귀찮다 그냥 풀옵


이것저것 다 귀찮으신 분이고 지갑사정이 넉넉하신 분이라면

인스퍼레이션 + 17인치 알로이휠 타이어 선택하시면 됩니다. (선루프는 전복사고시 위험 때문에 비추천 드립니다) 요번 신형아반떼의 모든 것을 챙기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전 절대 사지 않을 것 같습니다. 25백만원 주고 아반떼를 뽑는건 아무리 생각해도 아닙니다. 같은 예산에 쏘나타가 대기중입니다. 아반떼를 폐차할 때까지 타도 이건 아닌 것 같아요

 

저는 조공용으로 고려해 보았을 때 

조합을 가장 추천드립니다. 

이번 아반떼 광고에서 보던 멋진 통합 디스플레이(일자로 죽 이어진거)는 아니지만 몇 년만 지나도 촌티나는 디자인이 될 수 있어요 5~6년전에 나온 차들 인테리어를 보시면 알거에요 현대 상술에 넘어가지 말자구요 그리고 차는 가장 감가상각이 큰 소비재 중 하나입니다. 옵션 많으면 중고로 팔 때 가격 더쳐준다 라는 말이 있는데 그냥 살 때 싼거 사시는게 경제적입니다. 몇 년 지나고 나면 지금 백만원짜리 옵션이 삼십만원 정도 더 쳐줄거에요 아낀 값으로 기름값 하시는게 더 좋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차살 때 2~3천만원정도 하는걸 사다보니 이것저것 옵션을 많이 붙이시는데 처음부터 가격을 정해놓고 접근하면 오버할 일이 없습니다. 자동차는 그리고 사는게 끝이 아니라 유지하는 물건이니까 앞으로의 유지비용도 꼭 생각하시구요. 덧붙여서 차 구입하실 때 요새는 자동차 할부보다는 신용대출이 금리가 더 낮을거에요 비교해보시고 현명한 선택 하시길 바랍니다.

 

저의 짧은 식견이 여러분의 선택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반응형

댓글